임신 · 출산 · 육아 기록

제왕절개 출산 후 오로 배출 기간, 생리 시작 시기

원뉴 2024. 3. 23. 11:33
반응형

2024년 2월 1일 제왕절개로 똑똑이를 출산했어요.
수술 후 병동에 왔을 때는 누워있어야 해서 하루동안은 패드를 깔고 있었고 남편이 갈아줬어요.
소변줄 제거 후 화장실 스스로 다닐 수 있을 때는 안심팬티를 입고 지냈어요.
처음엔 오로 양이 많았는데 하루하루 지날수록 점점 오로양이 줄어들었어요.
오로양이 줄긴 했지만 안심팬티가 편해서 계속 사용했고 조리원 입소하면서 생리대를 사용했어요.
그 후 오로양을 확인하며 생리대와 팬티라인을 번갈아 사용했어요.
 
일단 오로의 정의와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 오로

분만 후에 나타나는 질 분비물로 혈액, 자궁내벽에서 탈락된 점막과 세포, 박테리아 등으로 이루어진 분비물을 오로라고 한다.
분만 후 처음 수시간은 출혈이 있다가 다음 3~4일 동안은 피가 섞인 붉은색을 띠는 분비물이 나오는데 이를 적색오로라 하고 이후 점점 색이 옅어져서 장액성 오로에서 옅은 노란색을 띠는 백색오로로 바뀐다.
분만 후 3~4주가 되면 대부분 사라지나 10~15%에서는 분만 후 약 6주까지 지속된다.
 

♠ 치료

분만 1~2주에 태반 부착 부위의 딱지가 떨어지면서 일시적으로 출혈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것으로 특별한 처치를 하지 않아도 저절로 멈춘다.
하지만 출혈이 1~2시간이 지나도 멈추지 않고 지속적이며 출혈 양이 많은 경우는 잔류 태반과 같이 산후 출혈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들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특별히 주의해야 하는 음식이나 생활가이드는 없다고 한다.
 
 
오로의 양과 기간은 개인차가 있다고 해요.
제가 경험한 기준으로 공유할게요.
 
출산 후 적색오로가 계속 지속되었고 갈수록 양은 점점 줄어들었어요.
적색에서 황색, 백색 순으로 오로가 나온다고 하는데 저는 적색 오로가 지속되다가 양이 줄어들면서 백색오로로 진행된 것 같아요.
조리원 2주 있었는데 퇴소할 때쯤엔 생리대 소형을 사용하고 있었고 팬티라인을 사용해도 될 정도로 양이 줄어들었어요.
이제 오로가 끝났나 싶었는데 출산 후 19일째 다시 적색오로가 나왔어요.
분유수유를 해서 생리인가 했는데 한 번 나오고 멈춘 거 보니 고여있던 오로가 나왔던 것 같아요.
그 후론 다시 백색오로가 나왔고 소형생리대에서 팬티라인으로 변경했어요.
출산 후 6주가 되는 날 산후 검진을 예약했는데 갑자기 적색 출혈이 있어 병원에 간 김에 물어봤어요.
질초음파 결과 의사 선생님께서 자궁이 생리가능한 상태로 보이고 출혈은 고여있던 피가 나온 건지 생리를 시작한 건지 정확히 말해줄 수는 없다고 했어요.
다음날 확인해 보니 저는 생리시작한 게 맞았어요.
저는 모유수유를 안 하고 단유 하니 6주 만에 생리 시작했어요.
출산 후 첫 생리는 생리통 심하다고 하는데 통증 없이 넘어갔고 생리양은 많았어요.
남편한테 장난으로 이러다 쓰러지는 거 아니냐고 할 정도로...
현재 생리 끝난 상태고 추가로 오로가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