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비전공자 5일 합격 후기

원뉴 2023. 11. 20. 15:40
반응형

2023년 1월 퇴사 후 이룬 업적은 컴활 1급뿐이라 하나 더 도전해 봤다.
언제 재취업 준비를 하게 될지 모르지만 쉬는 동안 이력서 한 줄이라도 더 늘려보고자 노력 중이다.
그러다 알게 된 자격증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이 시험을 결정한 이유는 실기가 없고 필기로 자격증을 얻을 수 있고 빅데이터 시대에 걸맞은 자격증 하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선택했다.
 
시험은 1년에 4번 있었고 내가 도전하고자 마음먹었을 때 마지막 시험이 남아있었다.
그래서 일단 무조건 접수부터 하고 생각해 보기로 했다.
내가 접수한 시험은 39회다. (시험일 2023년 10월 21일, 결과발표 2023년 11월 17일)


 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비교했을 때 준전문가는 데이터 처리 기술 이해, 데이터 시각화 과목이 출제되지 않는다.

필기시험도 전문가는 80문제, 준전문가는 50문제이다. (전문가는 실기 문제 있음)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합격기준은 총점 100점 기준 60점 이상 취득, 과목별 40% 미만 취득 과락이다.

시험 응시료는 5만 원으로 비싼 편인 것 같다.

 

시험 접수 후 검색해 보니 다들 민트책으로 공부한다고 해서 민트책도 구매했다.

 
민트책은 합격노트, 각 과목별 이론과 예상문제, 모의고사 2회, 기출문제 제30회 ~ 제35회로 구성되어 있다.

책은 시험 접수 후 바로 구매했는데 책을 보지 않았다.

그러다 시간이 흘러 시험날짜가 5일 전으로 다가왔고 응시료가 아까워 시험 보러 가기로 결심했다.

 

▶ 시험공부는 10월 16일 ~ 20일 5일간 진행했다.

시험 공부 방법

시험 공부 1일 차

- 민트책 1과목 완료하기 목표 

1과목은 이론 내용이 많지 않아 민트책 이론을 그냥 쭉 읽었다.

그러나 비전공자라 머리에 들어오지 않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요약본을 출력했다.

https://m.blog.naver.com/ikyoon95/222148948767

 

ADsP(데이터분석준전문가) 3주 솔직 합격 후기/ 이론(1과목~ 3과목) 요약·정리본·간편한 문제 풀기

시험 접수 및 정보 ADsP 시험 접수는 https://www.dataq.or.kr/ ↑에서 하시면 되구요. 시험 접수비는 5...

blog.naver.com

 

 

- ADsP 1과목 총정리 요약 유튜브 무료강의 시청하며 요약본에 자료에 정리했다.

https://www.youtube.com/@EduAtoZPython

 

EduAtoZ - Programming

데이터 분석 준 전문가, 빅데이터 분석 기사 실기, Cospro 1급, 2급 등 자격증 관련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www.youtube.com

 

- 강의 1 회독과 요약본 정리 후 민트책 1과목 예상문제를 풀었다.

모르겠더라고 일단 문제 풀고 정답을 맞히면서 해설을 읽었다.

 

남편이 4시 퇴근이라 남편 오면 집중 안 되기도 해서 그냥 한 번 본 것으로 만족하고 첫날 공부는 마무리했다.

 

 

시험공부 2일 차

- ADsP 2과목 총정리 요약 유튜브 무료강의 시청하며 요약본에 자료에 정리

첫날 공부해 본 결과 이론을 한 번 읽는 것보다 읽는 시간에 2과목 총정리 요약본 유튜브 보면서 바로 요약본 정리했다.

 

- 유튜브 보며 정리한 내용 중 추가로 보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민트책 이론 읽었다.

 

- 강의 1 회독과 요약본 정리 후 민트책 2과목 예상문제 풀기

 

 

시험공부 3일 차

- ADsP 3과목 총정리 요약 유튜브 무료강의 시청하며 요약본에 자료에 정리

3과목은 이론 내용도 많고 출제 문항이 제일 많은 과목이다.

3과목 총정리 요약 유튜브를 시청했지만 뭔 말인지 모르겠어서 새로운 유튜브를 하나 더 시청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sC5kphIAMzQ

 

비전공자를 위한 강의라고 해서 추가로 시청했다.

알아듣던 못 듣던 그냥 1 회독 들었다.

 

- 유튜브 정리한 내용 중 추가로 보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민트책 이론 읽었다.

 

- 강의 1 회독과 요약본 정리 후 민트책 3과목 예상문제 풀기

 

 

시험공부 4일 차

- 1 ~ 3과목 요약본 한번 읽어본 후 민트책 예상문제 풀었던 내용 다시 한 번 반복했다.

- 민트책 모의고사 제1 ~ 2회 문제 풀고 정답확인

 

 

시험공부 5일 차

- 민트책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검정 시험 복원 문제 제30 ~34회까지 풀었다.

 

문제 푼 후 채점하면 56점 ~60점 왔다 갔다 결과가 나왔다.

사실 이때 아 공부 시간이 턱없이 부족하다 느꼈고 반포기 상태가 되어 남편과 외출해서 저녁 먹고 들어왔다.

저녁 먹으러 나가기 전에 32회까지 풀고 나갔던 터라 씻고 2회 더 풀어서 34회까지 겨우 풀었다.

 

그리고 내일 시험을 위해 그냥 잠들었다.

 

 

시험당일

요약본과 민트책을 가지고 시험장 도착했다.

차를 끌고 가서 주차를 위해 조금 일찍 갔더니 시험 전까지 1시간 정도 여유가 있었다.

시험장에 들어가니 많은 사람들이 도착해 공부하고 있었다.

나도 민트책 복원문제를 다시 봤다.

복원문제 35회는 결국 풀지 못했고  단답형 답만 확인하고 그냥 외웠다.

 

시험은 아는 문제, 모르는 문제 섞여있었다.

단답형도 민트책 문제 풀 때보다는 더 많이 적었다.

하지만 역시 너무 급하게 공부한 건지 단답형 답을 조금씩 틀렸다.

예를 들어 나선형 모델을 나선형 분석으로 적었다는....

 

그래도 시험 보고 나니 뭔가 후련하면서 왜 진작 공부하지 않았는지 후회가 밀려왔다.

일주일만 더 있었다면 하는 생각이 정말 간절히 들었다.

 

 

 

 

2023년 11월 10일 가채점 결과 공개

 

합격예정이라 뜬 걸 보고 정말 놀랐다.

역대 기출문제 풀 때보다 높게 나와서 놀랐다.

합격이라니!

가채점 확인 후 이의제기가 있으면 결과가 바뀔 수 있다고 해서 일주일 더 기다렸다.

17일 최종합격 결과도 동일한 점수로 합격했다.

5만 원 날리지 않은 것이 정말 기뻤다.

다음에 다른 자격증 시험 볼 때는 좀 여유롭게 준비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해 본다.

 

 

 

 

시험공부 팁!

비전공자는 최소 2주는 시험공부시간을 두는 게 좋을 것 같다.

2024년부터는 주관식 문제가 사라진다는 말이 있는데 주관식을 정확히 외우기엔 5일은 시간이 부족한 것 같다.

시간은 소중하니 유튜브 총정리 강의를 들으면서 자주 출제되는 이론을 확인한다.

그리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기!!!!

똑같은 문제가 출제되진 않지만 비슷한 유형이 나오기 때문에 많은 문제를 풀면서 자주 출제되는 유형을 익히는 것이 좋을 것 같다.

 

 

728x90
반응형